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칵투스(catus) or 요나탄 쇠데르스트룀(JONATAN SÖDERSTRÖM)


1.참고 자료

개인블로그: http://cactusquid.blogspot.kr/
위키: http://tig.wikia.com/wiki/Jonatan_S%C3%B6derstr%C3%B6m
인터뷰:
http://quote-un-quote.tumblr.com/post/12358179174/interview-indiedev-cactus-jonatan-s-derstr-m
(상세한 내용이 인상적인 인터뷰. Quote Unquote, 2010년 11월)
http://www.digital-tools-blog.com/interview/139-interview-with-cactus-jonathan-soderstrom-just-read-it
(초기 인터뷰. Digital Tools, 2008년 1월)
http://www.rockpapershotgun.com/2009/02/11/unexplored-territory-the-cactus-interview/
(게임에 대한 그의 시각을 볼 수 있다. RPS, 2009년 2월)
http://indygamer.blogspot.kr/2007/11/cactus-interview.html
(Independent Gaming, 2007년 11월)
http://www.guardian.co.uk/technology/gamesblog/2008/apr/21/interviewcactusgames
(영향을 받은 게임과 영화. The Guardian: Games Blog, 2008년 4월)


2.게임목록

*너무 많아서 대표작만 기록.
 
- Cactus Arcade: 그의 작은 게임들을 모아둔 모음집
- Clean Asia!: 그의 명성에 신호탄이 되어준 슈팅 게임
- Mondo Agency: 본래 삼부작이로 계획했으나
- Mondo Medicals: 아직 두 편만 제작 완료
- Xoldiers: 테리 카바나흐는 레벨 디자인을 담당
- Tuning: IGF 2010 Nuovo Award를 수상
- Hotline Miami: 첫 상업 게임. 여러 매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Norrland: 칵투스 특유의 그래픽 표현을 볼 수 있는 게임


3.정리

[칵투스(catus)]라는 예명으로 유명한 스웨덴의 개발자. 본명은 [요나탄 쇠데르스트룀(JONATAN SÖDERSTRÖM)]. 2004년부터 비디오 게임 개발을 시작하여, 2008년 [클린 아시아!(Clean Asia!)]로 유명세를 얻기 시작. 2010년 [Tuing]으로 IGF 2010 Nuovo Award를 수상하였다. 수년간 공개 게임만을 제작하다, 2012년 [핫라인 마이애미(Hotline Miami)]로 상업 게임에 데뷔.

게임 하나를 하루 만에 뚝딱 완성시키는 빠른 제작이 특기. 엄청난 다작으로 유명하다. 재미를 위한 게임 이전에 흥미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만 그 누구보다 자신을 강하게 투영시키는 제작자이다. 그가 제작한 모든 게임은 그가  제작했음을 느낄 수 있는 어떤 느낌이 존재한다. 특히 노이즈와 강렬한 색을 사용하는 그래픽은 그의 트레이드마크. 혁신적인 발상과 성인을 위한 (성숙한)비디오 게임에 관심이 많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게임 제작 툴, [게임 메이커(Game Maker)]를 통해 게임을 제작하기 시작. 인디 제작자로서는 드물게 비디오 게임을 접한 경력은 그리 길지 않다. 오히려 영화나 음악과 같은 예술 쪽에 더 조예가 깊은 편. 다양한 매체로부터 흡수한 경험이 게임에 묻어난다. 최근 [핫라인 마이애미]의 성공 이후 후속편을 제작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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