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루쿠스 페르손(Markus Persson) or 노치(Notch)


1.참고 자료

개인블로그
http://notch.tumblr.com/
위키
http://en.wikipedia.org/wiki/Markus_Persson
인터뷰
http://guru.bafta.org/markus-persson-interview
(이런저런 자세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BAFTA Guru)
http://www.gamasutra.com/view/news/27719/Interview_Markus_Notch_Persson_Talks_Making_Minecraft.php#.UNK3RG985Es
(이런저런 자세한 이야기를 더 확인할 수 있다. Gamasutra, 2010)


2.게임목록

Minecraft(2011, 출시일 기준): 전설이 된 샌드박스 게임
Scrolls: 개발중
0x10c: 개발중

- Ludum Dare entries (작은 게임을 만드는 경진에 참가, 제작한 게임들)
Breaking the Tower
Metagun
Prelude of the Chambered
Minicraft


3.정리

 살아있는 인디 게임계의 전설. 그야말로 역사적인 성공을 거둔 스웨덴의 개발자로서 본명은 [마루쿠스 페르손((Markus Persson)], 예명인 [노치(Notch)]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인디 비디오 게임 개발사 [모장(Mojang)]의 창립자이자, 인디 게임에 대한 인식을 바꾼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Minecraft)]를 탄생시킨 사람. 

[마인크래프트]의 성공만 보고 자바만 다룰 줄 아는 프로그래머로 착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베이직, 파스칼, C, C++등 다양한 언어를 다룰 수 있는 뛰어난 프로그래머이다.(실제 발표나 토론에서 거침없이 전문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릴 적부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으며, 인디 개발자로 이름을 알리기 전에는 플래시 게임 제작 회사 [King.com]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했으며, 클래식한 MMORPG [Wurm Online]의 창시자중 한명이다.(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Wurm Online]은 프로젝트가 부진했던 초기에 빠져나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F2P 서비스 중.)

[마인크래프트]는 현재 PC 플랫폼에서만 8백만 개의 판매량을 달성, 역사상 9번째로 많이 팔린 PC게임으로 기록되어 있다. 콘솔과 모바일의 판매량은 집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게임의 판매 총합은 더욱 높을 것이다. 모든 생계형 인디 개발자들의 꿈이자 목표인 인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임의 성공도 성공이지만, 오늘날 그의 유명세에는 “돈에 집착하지 않고 바른 일에 쓰는 선량한 인물”이라는 인식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1년 자신의 배당금 삼백만 달러를 그의 회사 모장의 직원들에게 배분한 일을 들 수 있다.(사장이 자신의 수익을 직원들에게 그냥 나누어 준 것이다! 게다가 모장의 직원은 총 25명밖에 되지 않는다!) 그 밖에 인디 게임의 지원과 사회 환원 기능을 강조하는 [험블 번들 인디(The humble indie bundle)]에 꾸준히 상위 입찰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120년 12월에는 무분별한 소포트웨어 특허 소송에 반발하는 프로젝트에 이십오만 달러를 기부는 등. 꾸준히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는 행보를 펼치고 있다.

현재는 자회사 [모장]을 통해 [스크롤(Scrolls)]을 개발하고 있으며, 조금 더 개인적인 프로젝트 [0x10c]의 개발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 [마인크래프트]는 현재 그의 손을 떠나, 모장의 직원인 [옌스 베리엔스텐(Jens Bergensten)]이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상업적인 대성공 이후로도 개발자로서 초심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실험적인 게임을 제작하는 인디 게임 경진에도 참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덧붙여 자주 그의 오점으로 지적되는 [마인크래프트]의 [Infiminer] 표절에 대한 논란은 그의 블로그에 설명된 제작기록을 통해 많은 부분이 그릇된 소문임을 확인 가능하다.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소스를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