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랫폼: PC, 리눅스, 맥
가격: $14.99
편의: 가상 게임 콘솔 플랫폼
제작: Joseph White
좌표: 홈페이지
- 게임의 존재 이유 -
[PICO-8]은 인터넷(웹)에서 구동할 수 있는 가상의 게임 콘솔입니다.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여러 구성 요소를 프로그램으로 통합시킨 프로그램으로서 윈도 버추얼 머신의 게임 콘솔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비슷할 것 같습니다. 인디 게임 관련 사이트에서 언급되는 것은 여러번 보았지만 명확하게 무엇인지 알 수가 없어서 곤란하던 차에, [PICO-8]을 다루는 이들이 출간한 팬 메거진 [PICO-8 Zine]에서 궁금하던 질문들의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링크해둔 [PICO-8 Zine]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줄이자면 [PICO-8]은 복쉘 게임 제작 도구 [Voxatron]을 개발한 [Joseph White]가 개발했습니다. 개발자가 개발 분량에 대한 부담 없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낮은 스펙의 콘솔 환경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게임 개발 방식과 사용 언어는 팬 매거진에 예제가 소개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쯤에서 필자가 즐겨본 [PICO-8] 게임 중 두 가지를 추천해 보겠습니다.
게임 속 텍스트의 위력을 체험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텍스트 어드벤처, 어드벤처, 액션 어드벤처 등 게임이 지나온 여러 시대가 한곳에 뒤섞여 있는 것 같은 게임입니다.
굉장히 어려운 플랫포머 게임입니다. 조작 방식이 간단하면서도 깊이 있고 특이합니다. 시작하자마자 ‘이런 거였구나!’ 이마를 치게 하는 장르의 상식을 따르면서도 기발한 조작 방법이 이색적인 게임입니다.
- Fantasy Console -
그 외 많은 게임이 [PICO-8] 포럼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는 [PICO-8]을 "판타지 콘솔"이라고 지칭합니다. 글의 서두에서는 "가상"이라고 번역했는데, 이렇게 쓰다 보니 환상이라는 단어로서 쓰였을 것이란 확신이 듭니다. 개발자가 즐겁게 만들 수 있고, 그것을 사용자가 재미있게 즐기는 게임. 게임의 존재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