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리뷰 - All Points Bulletin(APB) -
    게임 리뷰, 추천 2010. 6. 15. 09:19




     [Grand Theft Auto](이하 GTA)의 MMO버전으로 불리며 많은 관심을 끌었던 온라인 게임 [All Points Bulletin]이 짧은 오픈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확실한 정보라고 하기에는 아직 모호한 부분이 많지만,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3시간 플레이하며 얻은 정보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5시간 플레이 가능한 시디키를 배포, 정식 오픈때에는 초기화된다 합니다.)


    1. 게임의 공간은 크게 [Social District]과 [Action District]로 구분.

    - Social District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거래를 위한 작은 맵입니다. 플레이어 아이템 관리, 패션 선택(의류의 조합을 미리 선정해 놓고 고르는 방식)과 게임에서 사용될 디자인을 생성 가능한 장소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벤토리와 옷의 관리가 가능하던 여느 게임에 비해, 딱 정해진 장소에서만 해결해야 하는 점은 다소 불편합니다. (옷 갈아입는 법을 찾느라 거의 한 시간 헤맸습니다.)

    - Action District는 하나의 큰 맵으로 이루어진 도시이며 본 게임이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게임의 기본은 [GTA]의 그것과 같습니다. 돌아다니거나, 임무 해결하거나.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임무를 받아 진행 가능합니다. 임무 자체는 평범하고 반복적이지만, 다른 진영 유저의 간섭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꽤 다양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2. [Second Life]를 연상시킬 정도의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 체형, 문신, 피부 질감, 흉터, 얼굴 형태에 이르는 세세한 캐릭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캐릭터 생성 옵션에 있어서만큼은 현존하는 게임을 통틀어 가장 강력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게임에서 입을 수 있는 의류와 차량의 겉모습을 유저가 직접 그려 꾸밀 수 있다는 것도 강력한 기능입니다. 쉽지는 않지만, 게임에서 폭넓게 사용 가능한 제화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성화는 쉬울 것 같습니다.


    3. 게임의 기본 진행 구도

    - 게임은 크게 범죄자 집단과 집행자 집단으로 구분됩니다. 캐릭터 생성과 동시에 한 곳을 선택하게 되는데, 범죄자 집단으로만 진행해서 집행자 쪽이 어떤 방식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생각하면 렘름전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 정확히 어느 기준으로 발생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임무를 진행하다 보면 [APB] 마크가 화면에 표시되면서 양 진영 간 전쟁 모드로 들어갑니다. 각 진영의 플레이어가 하달받은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목적으로서, 샌드박스 특유의 변수가 섞여 꽤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차량을 뺏어 적에게 돌진한다든가, 건물 속으로 들어가 예상치 못한 기습을 노려본다든가. 확실히 열린 도시 맵을 바탕으로 벌어지는 전투는 재미있습니다. 차량 운전의 조작이나 액션 자체는 상당히 잘 짜여 있지만, 흔히 말하는 타격감은 좀 심심한 편입니다.

    - 차량과 총기는 위의 임무를 통해 랭크를 높임으로써 사용 가능합니다. (구입은 별도) 아직 랭크가 낮아서 무기와 의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차량은 꽤 다양한 종류를 접할 수 있습니다. 트럭, 벤, 스포츠카 등등. (그러고 보니 오토바이는 없군요.) 차량의 종류에 따라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탈 수 있습니다. (한 명은 운전, 다른 한 명은 조수석에서 공격이란 식으로-)


    4. 기타

    - 한국의 웹젠에서 투자했다고 하던데, 제작에도 꽤 깊이 관여한 것인지 시민이 한국어로 말한다거나, 한국어 간판이 상당히 많이 눈에 띕니다.

    - 서버와 게임 모두 양호한 상태였으나, 게임이 오류를 뱉으며 다운된 경험은 한번 있었습니다.

    - 오래간만에 높은 잠재력을 지닌 MMO가 나왔다고 생각 됩니다. 유저간의 대결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이끌어 가는가가(도시의 크기, 수용 인원의 수, 전쟁의 동기 마련, 총기&차량 벨런스) 이후 성공의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black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