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머니 저 공부하고 있어요―!


  [KenKen]은 수학 학습용 퍼즐 게임입니다. (잠깐, 잠깐-! 창 닫지 마세요!) 유명한 퍼즐 [스도쿠]를 응용한 퍼즐 게임으로서 처음에는 조금 헷갈리지만, 규칙을 알고 나면 수학문제를 집중해서 즐겁게 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눈높이 수학이 이 게임만 같았어도 필자의 어린 시절은 행복했을 겁니다.)

퍼즐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어있는 칸을 가로세로 중복 없이 다른 숫자로 채워 넣는 것이 목적
2. 칸에 들어 갈 숫자의 범위는 가로세로 칸의 숫자와 같다. (4칸이면 1~4까지 5칸이면 1~5까지)
3. 진한 선으로 묶여있는 칸들은 칸 상단의 기호를 (순서에 관계없이)사용하여 칸 상단의 숫자가 나와야 한다. (2개로 묶인 칸 상단에 4X 라고 적혀 있다면 “4*1=4“로서 두 개의 칸에는 각각 1과 4가 들어갈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4. 혼자 묶여있는 칸은 반드시 상단에 적힌 숫자가 들어가야 한다.

 지금 나랑 다투자는 건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복잡하지만, 알고 나면 꽤 재미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플래시 버전은 상용으로 판매하는 게임과 퍼즐 책의 샘플인 셈이지만, 어떤 게임인지 익히고 즐겨보기에는 충분합니다. 한국에서도 책과 프로그램을 파는지 모르겠는데, 관심 있는 분들은 따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지금 게임중인 분들은 사이트 주소를 확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