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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RPG] Dungeon Crawl게임 리뷰, 추천 2007. 6. 3. 01:07
간만[이라기 보다는 블로그 재 개장 후 두 번째 -_-;] 리뷰를 해 보고자
이번에 선택한 게임은 로그 라이크(Roguelike) 게임 중 하나인 [Dungeon Crawl]이다.
본 게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로그 라이크에 관한 설명을 해보자면
아스키코드[ASCII CODE]를 게임 그래픽으로 사용하는 롤플레잉 게임의 일종으로서
1980년(정확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Michael Toy와 Glenn Wichman이 제작한 [로그]라는 게임이 시초이다."로그라이크"는 위의 [로그]라는 게임의 구조에 강한 영향을 받은 게임 장르를 일컽는 단어로서
플레이어의 죽음이 곧 세이브 데이터 삭제로 연결되는 영구적 죽음(permadeath)
매 게임마다 임의로 게임 레벨이 생성되는 두가지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초기 [로그]는 D&D의 룰에 따른 판타지 세계관을 이용한 게임 이었으나.
지금도 수많은 종류의 로그라이크 게임이 생겨나기에 그 깊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이다.
SF, 현실, 심지어는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한 게임까지 있을 정도로 그 종류가 다양하다.
예를 들자면 “Net Hack”이라는 로그라이크 게임의 경우 블리자드 사의 “디아블로”의 전신이 되었고
일본의 춘 소프트 사에서 제작하는 “이상한 던전” 시리즈 역시 로그라이크의 한 종류이다.
많은 수의 로그라이크는 아스키 코드를 이용하지만 몇몇 게임들은 플레이어를 돕기 위해
코드에 그래픽 데이터를 대응하여 출력시켜 주는 “타일”을 이용하기도 한다.
오늘 소개할 [Dungeon Crawl] 또한, 타일을 이용하여 다른 로그라이크에 비해 즐기기 쉽다.
기본적인 진행은 매번 다르게 생성되는 던전을 한층 한층 내려가며 레벨 업을 하고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마법을 쓰며 살아남아 최종적으로 아이템을 구해 탈출한다는
간단한 내용이지만 수 백 가지의 아이템, 수십 종류의 직업과 종족 마법의 조합, 모든 행동에
생각을 요하는 난이도에서 나오는 전략적인 진행으로 매우 깊이 있는 게임플레이를 제공한다.
그리고 어려운 난이도와는 달리 게임 자체는 언제든지 세이브 후 종료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 마다 짬을 내어 하기에도 적당한 게임이다. 단지 키보드로 일일이 명령어를 입력하여
행동을 취해야 한다거나 요즘의 일반적인 게임에 비하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어려운 난이도는
접근에 장벽이 되지만 그래도 [Dungeon Crawl]은 로그라이크 계열의 게임 중에서는
유일하게 한글화가 되어있고 난이도가 다른 게임에 비해 수월하며 게임의 진행에
복잡함이 없이 간단하기 때문에 일단 한번 하는 법을 익히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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