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 크래프트]의 스크린샷을 본 사람들은 무척이나 궁금할겁니다. 아무리 봐도 싸구려 같아 보이는 게임인데, 해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재미있다고 난리니까 말입니다. 어째서 [마인 크래프트]는 재미있는 게임일까요? 천문학적인 돈을 벌어 들인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겁니다. 도대체 비결이 뭘까요?
[마인 크래프트]의 세계는 다양한 특징을 가진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흙과 돌 블록이 모여 산을 이루고, 물 블록이 뭉쳐 강과 바다를 이룹니다. 또한 블록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물 블록이 땅에 떨어지면 실제 물 처럼 낮은 곳으로 흘러갑니다. 나무 블록에 불이 붙으면 탑니다. 불은 물 블록으로 끌 수 있습니다. 이런 블록들이 수백 수천개씩 모여서 지형을 이룹니다. 땅을 깔고, 산을 쌓고, 강이 흐르고, 사막이 되어서 사용자를 기다립니다.
사용자와 블록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무 블록과 돌 블록으로 곡갱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곡갱이로 돌을 캐면 손으로 캐는것 보다 빨리 캘 수 있습니다. 돌 블록으로 화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로에 석탄과 철을 넣으면 강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무 블록을 쌓아서 나무 집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돌과 흙 블록으로 이루어진 산을 파서 터널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현실에 비하면 무척이나 단순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그것 만으로도 게임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목격한 가능성은 곧 목표가 됩니다. 산을 파서 폭포를 만들자, 나무로 집을 짓자, 하늘 높이 떠 있는 섬을 만들자. 다양한 목표를 생각해 낼 수 있는 게임에 대해 사용자는 자유를 느낍니다.
[마인 크래프트]의 겉 모습은 볼품 없지만 그 속은 거대하고 깊이있는 관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게임에서 끝 모를 가능성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만들고 가능한 것을 시도해 보는 겁니다. 게임이 제공하는 수많은 소재로 부터 오는 가능성과 자유. 그것이 [마인 크래프트]가 성공한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