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1년판 모로윈드 모딩 방법
    게임 컬럼, 정보 2021. 10. 19. 21:57

     

    바닐라로 하자는 결심이 무심하게 모딩에 수십 시간을 들인 결과...


     문득 [엘더스크롤:모로윈드]가 그리워져서 재설치 했습니다. 바닐라로 즐기기에는 뭔가 아쉬워서 간단한 모드만 깔자 하고 시작했으나... 예상을 훌쩍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생각보다 모딩 설치가 복잡합니다. 이해하고 나면 별거 아니지만 그 이해를 위한 정보를 찾는게 어렵더군요. 그래서 간략하게 2021년 모로윈드 모딩을 위해 알면 좋은 팁 몇가지를 적어둘까 합니다.


    1. 오리지널 클라이언트와 OpenMW

    오리지널 클라이언트는 원본을 의미합니다. OpenMW는 원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이 구동되는 엔진을 유저들이 오픈소스로 새로 제작한 것입니다. 둘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오리지널
    - 모드 호환성이 뛰어남
    - 방대한 모드를 골라 설치 가능
    - 또는 원본 그대로 즐길 수 있음
    - 안전성이 떨어지고 로딩이 잦고 김
    - 최신 OS 호환 문제로 모드 설치가 사실상 강제됨

    ~ OpenMW
    - 모드 호환이 제한적임
    - 원본과 계산식이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에 소소한 차이가 있음
    - 모드를 설치하지 않아도 최신 OS에서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음
    - 로딩이 빠르고 안정성이 뛰어남
    - 모드 설치 과정이 번거롭고 복잡함

    보통 초심자에게는 OpenMW를 추천하지만, 저는 원본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OpenMW는 강력한 엔진이지만, 첫 설치와 설정이 다소 복잡해서 가볍게 접근하기에는 꽤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모드 설치히 OpenMW는 일일히 수동 설치를 해야 하는 반면, 원본은 필수 모드는 설치파일 형태로 배포되어 오히려 설치가 간편합니다. 

    OpenMW는 안정성과 로딩 속도 덕분에 셸과 매쉬 추가가 많은 거대 모드를 설치하거나, 장기간 플레이를 목적으로 할 때 적절합니다. 탐리엘 리빌트 같은 모드는 게임 시작과 중간중간 로딩 속도가 진짜 10배 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시간이 많다면 OpenMW 설치를 익히는것도 손해는 아닙니다...


    2. 모드 설치 방법

    모드 설치 또한 오리지널과 OpenMW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각각 바닐라 플레이 기준으로 필수로 취급되는 모드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어차피 바닐라가 아닌 모딩 플레이는 이미 아는 분들만 하실 것이기에...) 

    대부분의 모드는 넥서스에서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모드를 사용하는 게임의 다수가 공유하는 사이트이니, PC에서 게임을 하신다면 가입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각 모드의 기본 설치 방법은 다른 가이드도 많기에 생락하고, 특별히 수정이 필요한 모드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또한 해당 가이드는 스크립트 확장을 지원하지 않는 OpenMW 0.46 버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추천모드 (원본,OpenMW 양쪽 모두 지원)

    - Morrowind Code Patch
    원본 클라이언트를 수정하여 버그를 고치고 벨런스를 조절해 주는 모드입니다. 기본값 그대로 설치하셔도 큰 문제 없습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19510

    - MGE XE
    원본 클라이언트의 그래픽 확장과 스크립트 확장을 포함한 유틸리티입니다. 해당 유틸리에서 바이오메를 사전 생성하는 것으로 원본보다 넓은 맵을 게임에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1102

    - Better Dialogue Font
    게임 폰트의 가시성을 높여주는 모드입니다. 
    참고로 OpenMW는 트루타입 글꼴을 지원하기에 다른 모드를 사용합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36873

    - Morrowind Optimization Patch
    게임의 폴리곤 카운트를 최적화하여 프레임을 높여주는 모드입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5384

    - Patch for Purists
    원본의 자잘한 버그를 바로잡아 주는 유저 패치입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5096

    - Unofficial Morrowind Official Plugins Patched
    베데스다에서 배포한 공식 모드의 버그를 고친 패치입니다. 공식 모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Merged and Compatibility Versions과 UMOPP 3.1.0를 전부 다운로드 하신 다음 Data폴더에 압축을 푸시고, Merged and Compatibility Versions 압축에서 UMOPP Compatibility Merged 폴더에 있는 Unofficial Morrowind Official Plugins Patched.esp 파일만 활성화 시키시면 됩니다. (중복 활성화시 이상한 글리치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3931


    여기까지는 원본의 버그를 수정한 거의 똑같은 게임입니다. 원본 그대로 즐기고 싶다면 위 모드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그러면 요즘 기준으로는 너무 불편하기 때문에 아래 추천 모드 까지는 설치하는것을 추천합니다.


    - Weapon Sheathing
    캐릭터가 장비한 장비를 그래픽으로 표시합니다. 해당 모드가 없으면 장비를 꺼내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래픽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없으면 많이 허전한 모드입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6069

    - Graphic Herbalism - MWSE and OpenMW Edition
    필드에 있는 약초를 채집시 그래픽상 약초가 사라지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가 없으면 약초를 컨테이너 취급하기 때문에 요즘 기준으로는 많이 어색하고 불편합니다. 사실상 필수 모드입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6599

    - Morrowind Enhanced Textures
    AI 스케일링으로 해상도를 높인 게임 텍스쳐 팩입니다. 고해상도 텍스쳐 팩 중에서 가장 설치하기 편하고 깔끔해서 추천합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6221

    여기까지 모드 추천이었습니다. 이 외의 모드는 게임 내용을 바꾸거나, 그래픽을 크게 개선하는(?) 모드가 많기에 첫 플레이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Mod Organizer 또한 강력하고 편리한 유틸리티지만, 모드를 조금 설치할 때에는 오히려 과정이 복잡해지기만 해서 비추입니다.

    그럼 이제 OpenMW 모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4.OpenMW 모딩하기

    - TrueType fonts for OpenMW
    트루타입 글꼴을 지원하는 OpenMW를 위한 폰트입니다. cfg 파일을 수정하던 폴더의 Font 폴더안에 압축을 풀면 간단하게 설치가 끝납니다. (그것조차 귀찮으면 원본의 고해상도 폰트를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https://www.nexusmods.com/morrowind/mods/46854


    만사가 귀찮다면 원본 클라이언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모딩하셔도 괜찮습니다. 위에 추천한 모드는 모두 OpenMW에도 호환되는 모드입니다. 그래도 OpenMW 모드 설치 방법을 알아서 손해 볼 것은 없으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OpenMW는 모드를 폴더로 관리합니다. Mod Organizer의 기능과 유사한데, 클라이언트가 직접 관리 하는만큼 훨씬 단순하고 강력합니다. 그러나 일일히 수동으로 설정해야 해서 모드 설치 과정이 복잡한것이 단점입니다.

    OpenMW를 설치한 이후 원본 게임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면 기본 설정은 끝이 납니다. 디테일한 그래픽 설정이나, 기타 기능은 각 버전의 도움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닐라 플레이는 아무것도 건들일 필요 없습니다)

    OpenMW를 설치하면 컴퓨터의 내문서 경로에 \My Games\OpenMW 폴더가 생성됩니다. 해당 폴더에 있는 openmw.cfg를 수정하여 “모드의 설치 경로를 지정해 주는 것”으로 모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드를 설치하면 원본의 Data 폴더를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모드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해당 경로를 지우는것 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단 임의의 폴더에 설치하고자 하는 모드의 압축을 풉니다. 일반적인 모드의 폴더는 다음의 구조를 갇습니다. “상위폴더(모드명)-하위폴더(텍스처,메쉬,스크립트),esp,bsa 파일” 만약 상위폴더 위에 폴더가 더 생성되어 있다면 구조를 간추려 주는것이 관리하기에 편합니다.

    이후 CFG파일에서 상위폴더를 지정해주는 것으로 모드를 활성화 키실 수 있습니다.

    openmw.cfg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메모장)으로  data="모드가 설치된 경로"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D 드라이브의 게임즈 폴더의 OpenMW_Mods라는 폴더에 Better Meshes라는 모드를 압축 해제 하였다면 data="D:\Games\OpenMW_Mods\Better Meshes"를 파일에 작성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때 Better Meshes 폴더에는 meshes라는 하위 폴더가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게임 런처를 실행하면 데이터 파일 선택 항목에 설치한 모드의 esp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나 매쉬만 수정하는 모드는 esp 파일이 없어서 런처에서 확인할 수 없지만, 폴더 구조에 이상이 없고 경로 지정에 오류가 없다면 문제 없이 활성화 됩니다.

    곧 릴리즈될 0.47 버전도 방식은 동일합니다. 대신 해당 버전은 0.46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더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스크립트 확장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모드를 지원합니다. 설치 방식은 위와 유사한 반면, 외부 유틸리티를 사용한 최적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5.Settings.cfg 수정으로 OpenMW 설정 조절하기

    OpenMW는 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세세한 설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openmw.cfg 파일과 동일한 폴더에 있는 settings.cfg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필수 과정인 UI 조절을 설명하겠습니다. (원본에서는 MGX 모드 런처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UI 크기 조절

    고해상도 모니터에서는 게임의 UI가 너무 작게 보일 수 있습니다.

    [GUI]
    scaling factor = 1.4
    settings.cfg 파일에서 위처럼 항목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파일에 “scaling factor = 1.4” 항목이 없다면 해당 항목을 직접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외 폰트 사이즈나 쉐이더 설정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만, 바닐라 플레이에는 딱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설정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OpenMW 안내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openmw.readthedocs.io/en/stable/reference/modding/settings/index.html 

    OpenMW 모딩을 더 심오하게 파보고 싶으신 분은 https://modding-openmw.com/ 이 사이트의 가이드를 따라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탐리엘 리빌트나, 모로윈드 오버홀 같은 대형 모드를 설치한다면 OpenMW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원본은 로딩이 진짜...) 참고로 아래 스샷의 잔디는 Remiros' Groundcover 모드입니다. (OpenMW에 설치한 스샷입니다)

     

    고생한 보람이 있긴 하다


     이상 2021년판 모드 설치 가이드였습니다. 영어로된 설치 가이드 영상이 많기 때문에 굳이 글로 쓸 필요 있을까 싶지만, 원본과 OpenMW의 차이와 각각의 장점 그리고 모드 설치 기본을 알려주는 영상은 의외로 적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black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