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osaic
    게임 리뷰, 추천 2022. 3. 26. 17:41

     

    보기보다 굉장히 어렵다

     

     [Mosaic]은 로그라이크(Rougelike) 게임과 매치3(Match-3) 퍼즐을 섞은 게임입니다. 긴 설명보다 직접 해보면 알 수 있는 굉장히 단순하면서도 심오하게 잘 만들어진 게임이지만, 글로 한번 구성과 규칙을 정리해 보고 싶은 욕심이 들어 짧게 적어볼까 합니다.

    게임 화면은 크게 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게임 상단은 로그라이크 장르의 규칙으로 돌아갑니다. 그리드로 나뉜 작은 미궁이 매 스테이지마다 임의로 형성되며, 미궁 안에서 플레이어와 적이 동시에 한턴에 한 칸씩 이동합니다. 플레이어와 적 중에서 먼저 상대방이 위치한 칸으로 이동에 성공한 쪽이 공격 판정을 얻게 되며, 공격당한 쪽은 공격당한 칸에서 자신과 같은 모양의 퍼즐 조각을 게임 화면 아래로 떨어트리게 됩니다. 

    조각이 놓이는 게임 아래쪽은 매치3 퍼즐의 규칙을 따릅니다. 동일한 모양이 3개 모였을 때 사라지는 간단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퍼즐 보드는 상단의 미궁과 동일한 그리드로 나뉘어 있으며 떨어진 퍼즐은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퍼즐을 제때 제거하지 못하고 보드의 칸의 세로 열을 채워 넘기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퍼즐 게임은 그야말로 기초라 간단하나 막상 해보면 이게 쉽지 않습니다. 원하는 위치에서 적을 공격하거나, 적에게 공격당해서 원하는 퍼즐 조각을 원하는 곳에 놓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게임 초반을 지나면 화톳불에서 로그라이크 장르에 걸맞게 다양한 기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게임 내에 설명이 존재하지 않으며, 직접 사용해 보거나 아이콘을 통해 그 능력을 추리해 내야 합니다. 필자는 플레이어가 알아야 할 정보는 알려주는 것이 공평하다고 보는 쪽이지만, 실패하며 배우는 장르에 충실하다 치면 크게 거슬리는 부분은 아닙니다. 짧은 호흡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 실패해도 재도전이 부담스럽지 않은 게임입니다. 서로 관계없어 보이는 두 장르를 아주 절묘하게 엮어둔 게임이니, 꼭 한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주소: https://zunil.itch.io/mosaic

    제작: sunil, Corey Hardt

    편의: 웹, 무료, 10분

    댓글 0

Designed by black7375.